본문내용 바로가기

제1조 (목적)

  • 이 약관은 현대해상화재보험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거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거래당사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가 회사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한다.
    • "이용자"라 함은 전자금융거래를 위하여 회사와 체결한 계약(이하 "전자금융거래계약" 이라 한다)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는 자를 말한다.
    •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한다.
    •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이용자가 거래지시를 하거나 또는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수단 또는 정보를 말한다.
      • 1. 전자식 카드 및 이에 준하는 전자적 정보
      • 2. 전자서명법에 따른 전자서명생성정보 및 인증서
      • 3. 회사에 등록된 이용자 번호
      • 4. 회사에 등록된 간편비밀번호(보안PIN)
      • 5. 지문, 얼굴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또는 행동적 특징에 관한 정보 및 그로부터 가공되거나 생성된 정보를 포함하는 “바이오(생체)” 정보
      • 6. 1호 또는 2호의 수단이나 정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비밀번호
      • 7. 그밖에 전자금융거래법에서 정한 안전성 검증을 거친 접근매체
    • "전자문서"라 함은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제2조 제①항의 규정에 따라 작성, 송신 · 수신 또는 저장된 정보를 말한다.
    • "거래지시"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계약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한다.
    • "오류"라 함은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융거래가 약관(개별약관을 포함한다), 전자금융거래계약 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따라 이행되지 아니한 경우를 말한다.
    •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이하 "지급인"이라 한다)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이하 "수취인"이라 한다)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한다.
    • "전자지급수단"이라 함은 전자자금이체, 직불전자지급수단, 선불전자지급수단, 전자화폐, 신용카드, 전자채권 그 밖의 전자적 방법에 따른 지급수단을 말한다.
    • "전자자금이체"라 함은 지급인과 수취인 사이에 자금을 지급할 목적으로 회사에 개설된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자금을 이체하는 것을 말한다.
      • 1. 회사에 대한 지급인의 지급지시
      • 2. 회사에 대한 수취인의 추심지시(이하 "추심이체"라 한다)
    • "정보시스템"이라 함은 전자금융업무를 포함하여 정보기술부문에 사용되는 하드웨어(hardware)와 소프트웨어(software)를 말하며 관련장비를 포함한다.
    • "영업일"이라 함은 회사가 영업점에서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날을 말한다.
    • "개별약관"이라 함은 이 약관과 함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되는 약관으로서 회사가 별도로 작성한 약관을 말한다.
    • “추가인증”이라 함은 이용자가 전자금융거래 이용시 회사의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두가지 이상의 접근매체 또는 휴대폰 문자 등의 수단으로 본인임을 인증하는 방법을 말한다.
    • 이 약관에서 별도로 정하지 아니한 용어의 정의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법령에서 정한 바를 따릅니다.

제3조 (적용범위)

  • 이 약관은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전자금융거래에 적용한다.

제4조 (전자금융거래계약의 체결 및 해지)

  •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방법에 따라 회사와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 수 있다.
    • 1. 단순조회
    • 2. 단순히 이용수수료를 납부하고 처리하는 거래
    • 3. 기타 회사가 정하는 거래
  • 회사는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에게 약관을 명시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을 교부하여야 한다.
    • 1. 직접교부
    • 2.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한다)
    • 3. 모사전송
    • 4. 우편
  • 회사는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약관의 중요 내용을 설명하여야 한다.
    • 가. 약관의 중요 내용을 이용자에게 직접 설명
    • 나. 약관의 중요 내용에 대한 설명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게 표시하고 이용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였다는 의사표시를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수령
  •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회사가 정하는 방법에 따라 서면 또는 해당 전자적 장치에 의하여 회사에 해지신청을 하여야 한다.

제5조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 ① 회사가 이용자의 전자금융거래요청을 접수하고 그 내용이 회사가 정하는 정보시스템에 의해 처리되어 저장되는 때에 성립한다.
  • ② 회사는 제①항의 전자금융거래요청에 대한 접수 사실과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즉시 알려야 한다.

제6조 (전자지급거래의 효력발생시기 등)

  •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지급하는 경우 그 지급의 효력은 다음 각 호에서 정한 때에 발생한다.
    • 1. 전자자금이체의 경우 :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 계좌의 원장에 입금 기록이 끝난 때
    • 2. 전자적 장치로부터 직접 현금을 출금하는 경우 : 수취인이 현금을 수령한 때
    • 3. 그 밖의 전자지급수단으로 지급하는 경우 :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기관의 전자적 장치에 입력이 끝난 때
  • 이용자는 제①항 각 호의 규정에 따라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거래 지시를 철회할 수 있다.
  • 제②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대량으로 처리하는 거래 또는 예약에 따른 거래 등의 경우에는 개별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거래 지시의 철회시기를 달리 정할 수 있다.
  • 제②항 및 제③항의 규정에 의한 거래 지시의 철회 방법과 절차는 개별약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7조 (접근매체의 발급 및 등록)

  • 회사가 접근매체를 발급할 때에는 이용자의 신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본인임을 확인한 후에 발급하여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의 신청이나 본인의 확인이 없는 때에도 발급할 수 있다.
    • 1.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없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이용자로부터 갱신 또는 대체발급에 대하여 서면(「전자서명법」 제2조 제2호의 규정에 따른 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를 포함)으로 동의를 얻은 경우
    • 2. 갱신 또는 대체발급 예정일전 6월 이내에 사용된 적이 있는 접근매체의 경우에는 그 예정일부터 1월 이전에 이용자에게 발급 예정사실을 알린 후 20일 이내에 이용자로부터 이의제기가 없는 경우
  •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계약을 체결하고 거래비밀번호 등을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직접 등록할 경우에는 회사가 정한 기한 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제8조 (접근매체의 관리)

  •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필요한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 위탁 또는 양도하지 못한다.
  • 이용자는 접근매체를 본인 이외의 제3자에게 누설해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9조 (접근매체 사용)

  • 이용자는 이 약관의 적용대상인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경우 접근매체로서 반드시 회사가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성격, 위험수준 등을 고려하여 정한 인증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 이용자가 전자지급거래를 위하여 접근매체를 사용하는 경우 전자지급거래를 신청한 이용자에 한하여 추가인증을 하여야 한다.

제10조 (이용시간)

  •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시간 이내에서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 이용시간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용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3 영업일전 본점 · 영업점 또는 게시 가능하거나 기타 이용자가 접근하기 용이한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게시한다. 다만, 시스템 장애복구, 긴급한 프로그램 보수, 외부요인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 (수수료)

  •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와 관련된 각종 수수료를 이용자로부터 징수할 수 있다.
  • 회사는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수수료의 징수기준을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비치 또는 게시하며,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영업점 또는 전자적 장치에 변경 예정일 14일전부터 1개월 이상 비치 또는 게시한다.

제12조 (이체한도)

  •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계좌이체 및 계좌송금에 대한 이체 최고한도를 설정할 수 있다.

제13조 (거래지시의 처리기준)

  • 회사는 이용자의 거래지시에 포함된 증권번호, 비밀번호, 이용자번호 등의 접근매체 정보를 신고된 것과 대조하여 그 일치여부를 확인한 후에 거래지시를 처리한다.
  • 이용자의 거래지시와 관련하여 회사가 수신한 전자문서는 각 문서마다 독립된 것으로 본다.
  • 제②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거래지시 전자문서가 회사가 정한 시간내에 동일한 내용으로 반복 수신된 경우 회사는 전화 기타 이용자에게 즉시 통지할 수 있는 전자적 장치 등을 통하여 이용자의 진정한 거래지시 의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친 후 나머지 전자문서를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

제14조 (전자금융거래의 제한)

  •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전자금융거래 전부를 제한할 수 있다.
    • 1. 접근매체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접근매체가 취소되었을 경우
    • 2. 접근매체 분실,도난 통지를 접수한 경우
    • 3. 이용자가 지정한 은행계좌가 거래정지되거나 이용자가 회사에 알리지 않고 은행계좌를 임의변경하는 등의 사유로 보험료 수납이나 대출금 · 보험금 등의 지급이 불가능한 경우
    • 4. 추가인증절차를 신청한 이용자에 한하여, 접근매체에 의한 본인확인 이외에 회사가 제공하는 추가인증 절차를 이용하지 아니할 때
  • 회사는 제①항에 의해 전자금융거래를 제한한 경우에는 이용자의 거래지시가 있을 때 해당 전자적 장치을 통하여 그 사유를 알려야 한다.
  • 이용자는 제②항의 경우에 제7조에 의한 접근매체 및 보안카드 재발급, 유효기간 연장 등의 절차를 거쳐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제15조 (거래내용의 확인)

  •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결과를 이용자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회사는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서면(전자문서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으로 제공할 것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그 요청을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하여야 한다.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의 교부기간을 산정함에 있어서 전자적 장치의 운영장애, 그 밖의 사유로 거래내용을 제공할 수 없는 기간은 산입하지 아니한다.
  • 제①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요청하는 거래내용을 해당 전자적 장치로도 즉시 확인을 해주는 것이 사실상 곤란할 경우 회사는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즉시 그 사유를 알리고, 그 사유가 종료된 때부터 이용자가 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이용자가 제②항에서 정한 서면교부를 요청하고자 할 경우 다음의 주소 및 전화번호로 요청할 수 있고 회사는 2주 이내에 거래내용에 관한 서면을 교부해야 한다.
    • 1. 우편접수
      • 대표주소 : (03183)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63 현대해상화재보험주식회사
      • 불편/민원접수 : (03183)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163 현대해상 소비자보호파트
    • 2. 현대해상 대표콜센터 : 1588-5656
    • 3. 홈페이지
      • 소비자보호센터 : www.hi.co.kr
      • 이메일 : hivoc@hi.co.kr
    • 4. 고객지원팀,지점 내방 등
  • 이용자는 거래지시와 제①항에 의한 처리결과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제16조 (오류의 정정)

  •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즉시 회사에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 회사는 제①항의 규정에 따른 오류의 정정 요구를 받은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2주 이내에 그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는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오류가 있음을 안 날부터 2주 이내에 이용자에게 그 결과를 알려야 한다.

제17조 (사고 및 장애시의 처리)

  •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접근매체가 도난,분실,도용,위조 또는 변조된 사실을 알았거나 기타 거래절차상 비밀을 요하는 사항이 누설되었음을 알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회사에 알려야 한다.
  • 제①항의 통지는 회사가 이를 접수한 즉시 그 효력이 발생한다.
  • 이용자가 제①항의 통지를 철회할 경우에는 이용자 본인이 회사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 회사는 천재지변, 정전, 화재, 건물훼손, 전산장애 등의 사유로 이용자의 거래지시를 처리할 수 없거나 처리가 지연될 경우 동 사실과 사유 등을 이용자에게 지체없이 통보하며, 정상적인 전자금융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속하게 조치한다.
  •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때에는 사고 또는 장애의 사유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그 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18조 (계약내용 변경)

  • 이용자는 전자적 장치를 이용하여 회사가 정한 방법과 기준에 따라 개별금융상품의 계약내용(이하 "금융계약내용" 이라 한다) 변경을 신청할 수 있다.
  • 회사는 제①항에 의한 금융계약내용 변경신청을 접수한 경우에는 이용자가 변경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회사는 금융계약내용이 변경된 경우 이용자에게 그 사실을 전자적 장치를 통해 즉시 알려야 한다.

제19조 (신고사항의 변경)

  • 이용자는 주소ㆍ전화번호ㆍ비밀번호ㆍ전자우편주소ㆍ은행계좌 등 회사에 신고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전자적 장치나 회사가 정하는 기타의 방법에 의하여 변경신청을 하여야 한다.
  • 제①항에 의한 신고사항의 변경은 회사가 신청을 접수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

제20조 (통지의 방법)

  • 회사는 제16조, 제17조 제④항 및 제⑤항에 의한 통지를 하는 경우에는 이용자가 신고한 연락처로 전화, 서면 또는 기타 전자적 장치로 알려야 한다.
  • 회사가 서면으로 통지하였을 경우에는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경우 이외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지났을 때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 이용자가 제19조에 의한 통지를 하지 아니하여 회사가 발송한 서면통지가 이용자에게 연착하거나 도달하지 아니한 때에는 보통의 우송기간이 경과한 때에 도달한 것으로 본다.

제21조 (통화내용의 녹음)

  • 회사는 거래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전화통화 내용을 녹음할 수 있다. 다만 녹음된 내용은 해당 거래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의 증거자료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이용자는 회사에 녹음된 내용의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제22조 (거래기록의 보존 및 자료 제공 등)

  •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전자금융거래의 성립 시점으로부터 5년의 범위 안에서 보존하여야 한다.
  • 제①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보존방법 및 보존기간은 전자금융거래법시행령 제12조를 준용한다.

제23조 (손실부담 및 면책)

  •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고로 인해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진다.
    • 1.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
    • 2.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 과정에 발생한 사고
    • 3.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전자적 장치 또는 정보통신망에 침입하여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 제①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다음 각 호에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손해가 생기더라도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지 아니한다.
    • 1. 이용자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 2. 제3자가 권한 없이 이용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접근매체를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한 경우
    • 3. 법인(「중소기업기본법」제2조제2항에 의한 소기업을 제외한다)인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의 통지를 받은 경우에는 회사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발생한 손해를 보상한다

제24조 (이용자정보에 대한 비밀보장)

  •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전자금융거래를 수행함에 있어서 알게 된 정보를 이용자 본인의 동의 없이는 타인에게 제공할 수 없다.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되지 않도록 전자적 장치에 대한 보안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회사의 관리소홀로 인한 이용자 정보의 도난, 분실, 변조 및 유출 시에는 회사가 책임을 진다.

제25조 (약관의 명시 및 변경 등)

  • 회사가 이 약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변경사유, 변경내용 및 적용일자 등을 명시하여 변경일 기준 1개월전에 게시 가능한 전자적 장치에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법령의 개정이나 제도의 개선 등으로 인하여 긴급히 이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는 즉시 이를 게시하고 통지한다.
  • 이용자가 이의를 제기할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약관 변경내용을 통지하였음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 회사는 법령의 개정으로 인하여 긴급하게 약관을 변경한 때에는 변경된 약관을 전자적 장치에 최소 1월 이상 게시하고 이용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 이용자는 제①항 및 제②항의 고지 후 변경약관 시행일 전영업일까지 전자적 장치나 기타 방법에 의한 통지로 전자금융거래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내에 이용자의 서면에 의한 이의가 회사에 도달하지 않으면 이용자가 이를 승인한 것으로 본다.

제26조 (약관적용의 우선순위)

  • 회사와 이용자 사이에 개별적으로 합의한 사항이 이 약관에서 정한 사항과 다를 때에는 그 합의사항을 이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 전자금융거래에 관하여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않은 사항에 대하여는 당해 개별약관 등을 적용한다.

제27조 (분쟁조정)

  • 이용자는 전자금융거래의 처리에 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그 해결을 요구하거나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한국소비자원 등을 통하여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 이용자가 회사의 본점이나 영업점 또는 회사의 분쟁처리기구에 이의를 제기한 경우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결과를 이용자에게 알려야 한다.
  • 회사는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를 위한 분쟁처리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그 연락처를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이용자는 제23조 ①항에 정한 사고발생으로 인한 손해배상 등 분쟁처리와 관련한 회사의 사고조사 및 관계당국의 수사 또는 조사 절차에 협조하여야 한다.

제28조 (준거법)

  • 이 약관에 따른 거래에 관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의 본점 소재지 또는 이용자의 주소지를 관할 법원으로 한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한민국법령을 적용한다

부칙

  • 제1조(시행일) 이 약관은 2008년 2월 5일부터 시행한다.
  • 제2조(경과조항) 이 약관은 약관시행일 이후의 전자금융거래에 적용된다.
  •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시행일자: 2008.02.05
  •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최종변경일자: 2022.04.04
  • 전자금융거래이용약관 버전번호: V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