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본문

환경경영

환경을 생각하는 현대해상의 노력

현대해상은 '환경을 사랑하고 그 가치를 존중하는 기업'이란 친환경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환경경영의 실천을 위해 친환경경영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사적 에너지 절감활동 시행, 친환경 보험상품 개발 · 판매, 대외 친환경활동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사적 에너지 절감활동

에너지 절약이 환경 문제의 중요한 아젠다로 대두되면서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방지하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적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름·겨울철 전력사용량 감축운동을 적극 실시하고 국가 차원의 에너지 절약 운동에 동참하기 위해 매년 에너지 절약 실천 지침을 사내에 배포, 실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보험상품 개발·판매

현대해상은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Eco마일리지 특약, 승용차요일제 특약, EcoPoint리워드 특약, Hicar Green서비스 특약, 하이라이프파워 ECO운전자보험, 녹색사랑자전거상해보험 등의 탄소저감 보험상품 판매를 통해 기업의 적극적 환경경영 실천이라는 사회적 요구를 실현하고 고객의 환경 친화적 서비스 니즈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계 최초의 중고부품 활용 상품인 Hicar Eco 자동차보험은 그 독창성을 인정받아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으며, Hicar Green 서비스 특약을 통해 종이 인쇄물로 제공되던 약관, 증권 등 보험계약자료를 전자우편으로 대체함으로써 절감된 사업비를 계약자에게 보험료 할인혜택으로 환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전기자동차 활성화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보험업계 최초로 전기차 전용 자동차보험을 개발·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

최근 세계적인 이슈인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보험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지난 2010년 7월, 보험업계 최초로 교통기후환경연구소를 설립하여 기후환경 분야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재해 위험성이 증가함에 따라 태풍, 집중호우, 폭설 등 이상기후로부터 고객의 안전사고 및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2010년 12월부터 SMS, 이메일 등을 이용한 기상정보안내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침수사고 다발지역에 수위인지 및 통보시설을 설치하고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발생시 그 위험을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외 친환경활동 참여

현대해상은 TCFD와 CDP를 포함하여 환경경영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TCFD란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전담 협의체(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를 의미하며, 이미 77개국, 1700여개 기업들이 TCFD에 대한 지지를 선언한 바 있습니다. 특히, 2021년 6월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회의에서 각국 정상들이 TCFD 공시 의무화에 대해 합의함에 따라 TCFD의 권고(안)은 기업의 ESG 경영 관련 정보 공시의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을 전망입니다. 기업의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를 의미하는 CDP에는 전세계 9600여개 기업들이 가입하고 있으며, 현대해상은 CDP 서명기관으로서 가입하였습니다. CDP 서명기관으로의 참여는 친환경 투자활동 목적의 정보공개 요청 권리의 획득을 의미합니다. 앞으로도 현대해상은 이러한 환경정보 공시 요구 증가를 포함하여 국내외 환경관련 규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획득

  • 개요 :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위원회에서 제정한 환경경영체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체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
  • 인증기관 :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 인증기간 : 2019.06.10~2022.06.09 (3년)

날씨경영인증 획득

  • 개요 : 날씨정보를 기업(기관) 경영에 다양하게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기상재해로부터 안전성을 획득하였음을 인정받는 제도
  • 주관 : 기상청
  • 인증내용 : 날씨경영인증 기업 적합 (금융권 최초)
  • 인증유효기간 : 2018.10.26 ~ 2021.10.25 (3년)

환경성과 공개

사옥별 환경성과 현황
  • 현대해상은 사업장의 용수 및 에너지 사용량과 폐기물, 온실가스, 대기·수질오염물질 배출량 등 환경성과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